민주주의 국가에서 살다가 그렇지 않은 국가에서 살아야 한다면 그걸 참을 수 있을까? 심지어 나는 노무현 시대를 거쳐 이명박 시대와 박근혜 시대를 지나며 경찰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생생하게 광화문 일대에서 지켜볼 기회가 있었다. 시위를 진압하던 와중에도 시민과 대화하며 서로 타협하던 경찰은 불과 몇 년 만에 급속도로 시민들을 사냥하듯 방패로 내려쳤으며 사람이 죽기는 힘드니 물대포와 방패로 야비하게 진압하기를 멈추지 않았던, 그렇게 바뀌어가던 경찰을 난 묵묵히 카메라를 들고 지켜 볼 시간이 있었다. 정말 슬펐다. 내 조국, 내 나라,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그런데 우리는 다행히 선거 제도가 있다. 선거를 통해 정권을 교체 할 수 있다. 하지만 홍콩은.. 그들의 심정은 어떨까? 그들의 절규는..

 동영상을 보면 전철 안에서 어떤 젊은 남자 애가 여자 애를 껴 안고 울부짖는다. 

역시나 이번에도 경찰들이 물러서는 것은 카메라 때문이다. 예전에 올렸던 글이 생각난다.

https://thek2017.tistory.com/709

 

현재 홍콩 상황. hong kong protest live.

천천히 밀려나는 홍콩 경찰! 그들을 압박하고 밀어내는 사람들은 다름 아닌 카메라를 든 시민들? 취재진들?? 카메라를 앞세운 시민? 취재진? 들의 전진에 보조를 맞춰 후진하는 경찰! 어디까지 가는 거지? 보..

thek2017.tistory.com

  바로 위 사진. 깃발에 쓰여있는 글은 해산하지 않으면 쏴버리겠다.. 다. 저들을 지킬 수 있는 것은 외신 뿐이다. 그리고 저들을 지켜보는 시선들! 당신은 가끔, 아니 주말마다 봐줄 수 있는가? 주말에 유튜브에서 'hong kong protest live'를 치면 된다. 이상입니다. 

*추신.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경찰'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세금에서 그들의 월급과 연금 주기에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경찰이 무너지면 민주주의는 사망이다. 경찰들이 마음에 새겼으면 좋겠다. 당신들이.. 이 나라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이며 당신들이 무너지면 이 나라 민주주의가 무너진다는 사실을 말이다. 정권이 아닌 조국과 국민에게 충성하길 간절히 바라며 그러기에 경찰청장 직선제에 찬성한다! 사실 대통령 직선제 보다 중요한 것이 경찰청장 직선제이다. 말해서 뭐하랴. 

블로그 이미지

TheK의 추천영화

영화 평점 조작 알바들 때문에 짜증나서 내 돈 내고 직접 쓰는 솔직한 영화 추천.

,